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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로뎀나무 상담센터 19-03-03 16:34 96 0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김 형 태(한남대 교육학과)

 

1. 집단이란 무엇인가?

1) 집단이란

집단은 ① 서로 상호작용하고, ② 상호의존적이며, ③ 집단에 소속한 것으로 스스로 규정하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규정되며, ④ 공동이해의 문제에 관한 규범들을 공유하고 맞물리는 역할을 하는 조직 안에 참여하며, ⑤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⑥ 집단 보상을 발견하며, ⑦ 공동목표들을 추구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로 정의될 수 있다.

 

2) 집단의 중요성

인간은 집단 속에서 살아간다. 하루 종일 우리는 처음에는 한 집단에서, 다음에는 다른 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한다. 우리의 삶은 가족으로부터 시작해서 크고 작은 집단들로 이루어져있다. 우리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집에서 살고, 학급이란 집단 속에서 배우고, 집단들 안에서 일하고, 집단들 안에서 친구들과 상호작용하고, 집단들 안에서 여가의 대부분을 소비한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집단 속에서 태어났으며, 이 집단의 멤버십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가 사회화되고,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해 어떤 관점들을 갖도록 교육받고 가르침을 받는 것은 우리의 가족과 동료 집단들 안에서이다. 집단의 편재와 그 안에서의 존재의 불가피성은 집단이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게 했다. 따라서 집단의 지도자로서 또는 집단원으로서 집단을 인도하거나 집단에 참여하는 것은 자신의 삶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3) 집단의 구조

집단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집단 구조는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안정된 형태이다. 집단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할 때 기능하다. 집단은 인간관계망들이며, 구성원들이 서로 효율적으로 협력할 때에만 효과적이다.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결합할 때마다 집단구조는 발전한다. 또한 집단 안에는 차별화 된 역할들과 통합시키는 규범들이 있다. 집단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집단의 역할들과 규범들에 의해 구조화된다. 역할들이 집단원들의 책임성을 차별화하고 반면, 규범들은 구성원들의 노력들을 통일된 완전한 모습으로 통합시킨다.

 

⑴ 역할 : 집단들 안에서의 차별화

집단 안에는 보통 상당한 정도의 차별화가 존재한다. 집단원들은 각기 다른 역할들을 수행한다. 역할은 직책을 맡은 사람의 적절한 행동을 규정하는 다른 관련된 직책들을 향한 일련의 기대(expectation)들로 정의될 수 있다.

역할들은 집단원들의 과제행동들이 집단 목적들을 성취하도록 적절하게 상호관련되어 있도록 보충해 준다. 역할들은 하나의 역할이 다른 역할 없이 수행될 수 없다는 점에서 보완적이다(예: ‘교사’와 ‘학생’의 역할들). 역할을 규정하는 기대들은 권리와 동시에 의무를 포함한다. 한 역할의 의무는 다른 역할들의 권리들이다.

 

⑵ 규범: 구성원들의 행동들의 통합

규범은 집단원들의 행동들을 통합한다. 규범은 집단원들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하여 집단들에 의해 세워진 규칙들이다. 규범들은 집단원들에게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또는 어떻게 행동해서는 안 되는지를 말한다. 집단의 규범들은 구성원들의 적절한 행동에 관한 집단의 공통된 신념들로서 집단원들의 행동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특별한 상황들 속에서 예상될 수 있고 받아들여질 수 있는 반응들의 종류들을 상술함으로써 집단 상호작용을 돕는다. 모든 집단들은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으로 정해진 규범들을 가지고 있다.

 

 

 

4) 시간경과에 따른 집단의 발달

집단은 시간경과에 따라 변하는데 이에 관한 두 가지 접근 방법들이 있다. 연속단계이론(sequential-stage theories)은 집단발달국면들의 전통적인 순서를 상술한다. 가장 유명한 연속단계이론은 Bruce W. Tuchman에 의해 공식화된 다섯 단계로서 형성화, 폭풍화, 규범화, 실행화, 해체화이다.

‘형성화단계’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지향한다. ‘폭풍화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은 종종 갈등 속에 있는 자신들을 발견하며, 그것의 관리가 주목의 초점이 된다. ‘규범화단계’에서는 그 역할 구조와 일련의 집단 규범이 공식화된다. ‘실행화단계’에서는 집단이 집단의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한 단위로서 작동한다. ‘해체화 단계’에서는 집단이 해체된다.

순환단계이론(recurring-phase theories)들은 되풀이하여 다시 발생하는 집단상호작용을 주도하는 문제들을 상세히 설명한다. 예를 들면 R. F. Bales는 과제중심적인 일과 집단원들 사이에 더 좋은 관계를 세우기 위한 감정적인 표현들 사이에 균형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단은 이 두 관심들 사이에서 진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때때로 더 많은 결속을 추구하기도 하고, 때로는 훨씬 더 과제지향적인 초점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 두 관점들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집단은 그것들이 집단의 과제에 관련될 때 나타나는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루는 동안 다양한 단계를 통해 움직일 수 있다.

역할들과 규범들은 집단의 구조를 규정한다. 집단의 구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한다. 집단의 구조는 그것이 집단의 목표들의 성취를 얼마나 잘 용이하게 하는지에 기초하여 평가된다. 환언하면, 구조는 집단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존재한다.

 

2. 효율적인 집단들과 효율적인 집단기술

효율적인 집단은 어떤 것이든 간에 ①  목적성취,  ② 집단원들 사이의 관계 유지, ③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발전하는 것과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 등 세 가지 핵심적인 활동들을 가지고 있다. 집단원들은 집단목표들의 성취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고, 집단원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잘 유지하려고 할 때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훨씬 더 효율적인 집단의 발달에 대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을 가져야 한다.

① 집단목표들은 분명히 이해되어야 하고, 집단원들의 욕구들과 관련되어야 하며, 집단원       들의 적극적인 상호의존을 강조해야 하고, 그들의 성취에 대한 높은 수준의 헌신을 각       구성원들로부터 불러일으켜야 한다.

② 집단원들은 정확하고 분명하게 그들이 생각들과 감정들을 교환해야 한다.

③ 참여와 지도력이 집단원들 사이에 분배되어야 한다.

④ 적절한 의사결정 절차가 상황의 욕구들과 어울리도록 탄력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⑤ 갈등들이 건설적으로 격려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⑥ 힘과 영향력이 대략 집단 전체에 균등해야 한다.

⑦ 집단 응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⑧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야 한다.

⑨ 집단원들의 개인간의 효율성(the interpersonal effectiveness)이 높아질 필요가 있다.

 

3. 의사소통

집단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사용해야 한다. 협력하는 행동은 모두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조건으로 하며, 의사소통을 통하여 집단원들은 서로에 대해 상당한 이해에 도달하고, 신뢰를 세우고, 자신들이 행동을 조정하고,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들을 계획하고, 분업에 동의하고, 모든 집단활동을 수행한다. 행동 또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 효율적인 의사소통

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보내는 것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세 가지 기본 조건들은 ① 메시지가 이해되도록 하기 위해 부연되는 것이고, ② 송신자로서 신뢰감을 갖는 것이며, ③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이다.

① 1인칭의 단수대명사들을(나, 나의) 사용하여 분명한 당신의 메시지를 소유하라.

② 당신의 메시지들이 완벽하고 명확해지게 하라.

③ 당신의 언어적인 메시지들과 비언어적인 메시지들이 일치되게 하라.

④ 중복하라. 같은 메시지를 한 번 이상 보내는 것과 의사소통의 통로를 하나 이상을 사       용하는 것은 수신자가 당신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⑤ 당신의 메시지들이 받아들여지는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요구하라.

⑥ 메시지가 수신자의 준거기준에 적합하게 하라.

⑦ 당신의 감정들을 지적, 행동, 또는 말투에 의해 묘사하라.

< 효율적인 집단들과 비효율적인 집단들의 비교>

효율적인 집단들

비효율적인 집단들

∙개인적인 목표들과 집단의 목표가 최대한 결합되도록 목표들을 명료하게 하고, 변화시킨다. 목표들을 협동적으로 정한다.

∙의사소통은 양방적이며, 개념들과 감정들을 모두 열려진 상태에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강조한다.

∙참여와 지도력이 모든 집단원들 사이에 분배된다. 목표성취, 내부(관계) 유지, 그리고 발달적인 변화가 강조된다.

∙능력과 정보가 영향력과 힘을 결정한다. 개인의 목표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계약들이 세워지고 욕구가 충족된다. 힘이 균등하게 분배된다.

∙의사결정 절차가 상황과 연결되어 있다. 다른 방법들이 다른 시기에 사용된다. 중요한 결정에 대해 합의를 한다. 참여와 집단 토의를 격려한다.

∙논쟁과 갈등은 집단원의 참여, 결정의 질과 창의성, 계속 일하기 좋은 집단환경의 조성을 위해 필요한 긍정적인 열쇠로 여겨진다.

∙개인간의, 집단의, 집단간의 행동들이 강조된다. 높은 수준의 포용, 애정, 받아들임,지지, 그리고 신뢰를 통해 응집력이 향상된다. 개별성이 인정된다.

∙문제해결능력이 높다.

∙집단원들이 집단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기능을 개선시킬 방법을 결정한다. 목표성취, 내부유지, 그리고 발달이 모두 중요하게 고려된다.

∙개인간의 효율성, 자기-실현, 그리고 창의성이 격려된다.

∙집단원들은 부과된 목표들을 받아들인다. 목표들이 경쟁적으로 만들어진다.

∙의사소통이 일방적이며 단지 생각들만 표현된다. 감정들은 억압되거나 무시된다.

∙지도력은 위임되며 권위에 기초된다. 집단원이 고루 참여하지 못하고, 권위를 가진 집단원이 주도한다. 목표성취만이 강조된다.

∙위치에 의해 영향력과 힘이 결정된다. 힘이 권위적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집중된다. 권위에 대한 복종이 규칙이다.

∙항상 최고의 권위자가 의사결정을 한다. 집단토의가 없다. 집단원들의 참여가 미미하다.

∙논쟁과 갈등이 무시되고, 부정되고, 피해지거나 억압된다.

∙집단원들에 의해 수행되는 기능들이 강조된다. 응집력이 무시되고, 집단원들은 힘에 의해 통제된다. 경직된 복종이 장려된다.

∙문제해결능력이 낮다.

∙최고의 권위자가 집단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어떻게 목표성취를 향상시킬지를 결정한다. 내부 유지와 발달이 가능한 한 무시된다. 안정성이 강조된다.

∙질서, 안정성, 구조를 바라는 ‘조직인간들’이 격려된다.

⑧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평가하거나 해석하지 말고 묘사하라.

 

 

⑵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받는 것

메시지들의 수신에 포함된 기술들은 계속되는 토론을 명료화하고 돕는 방법으로 수신과 메시지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것에 기초한다.

① 메시지의 내용과 송신자의 감정들을 정확하게 그리고 평가하지 말고 부연하라. 송신자       의 말을 재진술하라.

② 당신이 송신자의 감정들이라고 지각한 것을 묘사하라.

③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당신의 해석을 말하고 메시지의 의미에 관한 합의가 있기까지       송신자와 협상하라.

 

2) 비공식적인 의사소통망들과 의견 지도자들

일방통행 전달 진행들이 집단 안에서 사용될 때, 집단원들은 전달된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해 비공식적인 의사소통망으로 돌아서게 된다. 메시지를 제일 잘 해석한 사람을 ‘의견지도자’들 또는 ‘문지기’들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이 이들에게 묻기 때문에 이들은 메시지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에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의견지도자들은 빈번히 상사들로부터 메시지를 받아서 그것들을 훨씬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그리고 그것들이 다른 집단원들에 대해 갖는 특별한 의미로 바꾸어 말함으로써 통역자로서 봉사한다.

의견지도자가 메시지를 잘못 해석하면, 해석들이 구성원으로부터 구성원에게 전달될 때 이해에 실수한 것들이 확대된다. 정보가 일방통행식으로 여러 사람들을 통하여 통과될 때, 그것은 점점 더 왜곡되고 변화될 것이다.

① 단순화 : 수신자는 제공된 것보다 훨씬 적게 메시지를 기억한다.

② 요점화 : 약간의 요점들이 쉽게 기억되게 하기 위하여 정보의 어떤 부분을 또렷하게        하고, 제한된 수의 내용들을 선택적으로 보유하는 것이다. 그것은 단순화의 상대되는        것이다. 어떤 요점들이 주도적이 되고, 다른 요점들이 그것들의 주위에 모인다.

③ 동화 : 수신자는 대부분의 메시지를 자신이 준거기준에 맞는 자료만 받아들이며, 그         결과 그가 들은 해석들과 기억들은 그 사람 자신의 생각들과 감정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익숙하지 않은 것은 변화시키고, 무관한 듯이 보이는 자료는 버린다.

 

 

 

3) 의사소통 구조들과 의사소통망들

의사소통망의 물리적 배열이 중요하다. 의사소통망에서 중심적인 물리적 위치를 차지하는 집단원은 집단의 지도자로서 부상한다. 중심이 되는 집단원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은 집단활동들을 조정할 수 있다.

의사소통망의 기본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① 중앙화된 것 : 모든 정보가 한 사람을 중심으로 모아지며, 그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다른 집단원들에게 나누어준다.

② 분권화된 것 : 모든 유용한 정보가 모든 집단원들에게 전달되고, 그들 각자는 문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중앙화된 의사소통망이 집단 위에 부과될 때, 집단은 중앙화된 조직을 채택한다. 탈중앙화된 의사소통망이 집단 위에 부과될 때, 분권화된 조직이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의사소통망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보다 집단의 과제에 훨씬 더 만족을 한다. 전형적으로 집단의 사기는 중심적인 의사소통망들에서(사슬, Y 축) 보다 탈중심화된 의사소통망들에서(원, 개방) 더 높다. 과제가 단순하고, 정보의 수집만을 요구할 때, 중심화된 의사소통망은 속도와 실수의 결여라는 견지에서 볼 때 훨씬 효율적이다. 과제들이 복잡하고, 정보의 분석을 요구할 때에는 탈중심화된 의사소통망이 훨씬 효율적이다.

 

4. 지도력

1) 지도력의 유형

집단들이 독재적인 지도자 아래 있을 때, 그들은 지도자들에 훨씬 의존했고, 자기중심적이었다. 민주적인 지도력 유형에서 더 많은 창의성, 우정, 그리고 책임감을 보여 주었고, 지도자가 방에서 나왔을 때 조차도 계속 일을 했다. 그들이 일과 생산의 질에 대한 그들이 관심이 훨씬 더 높았다. 공격적인 행동들은 독재적이고 방임적인 지도자 아래 있을 때 더 빈번했다. 적의는 독재적인 집단에 있을 때가 다른 두 집단들에 있을 때 보다 30배나 더 컸다. 집단원 하나가 그가 집단을 떠날 때까지 자주 적의와 공격의 목표가 되었고, 그리고 그 다음에 다른 집단원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선택되곤 했다. 20명 중 19명이 독재적인 지도자 보다 민주적인 지도자를 더 좋아했고, 10명 중 7명이 독재적인 지도자보다 방임형의 지도자를 더 좋아했다.

스탁딜은 민주적인 또는 독재적인 지도력도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옹호 받을 수 없다는 것, 그러나 구성원의 만족은 민주적인 지도력 유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언급했다. 연구 끝에 스탁딜은 다음의 결론에 도달했다.

① 인간-지향적인 지도력 유형은 생산성에 일관성 있게 관련되지는 않는다.

② 업무-지향적인 지도력 유형들 중에, 역할 차별화를 유지하고 구성원들로 하여금 무엇       을 예상하는지를 쉽게 알게 하지만 비사교적이고, 지시적이고, 조직적인 지도자 행동들       은 집단 생산성에 일관성 있게 관련된다.

③ 인간-지향적인 지도력 유형들 중에, 의사결정에 있어 구성원이 참여하게 하고 구성원       들의 복지와 안녕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는 사람들만이 집단 응집력에 일관성 있게 관       련되어 있다.

④ 업무-지향적인 지도력 유형들 중에 구성원 기대들의 구조화만이 집단 응집력에 한결같       이 관련되어 있다.

⑤ 모든 인간-지향적인 지도력 유형들은 구성원 만족에 관련되는 경향이 있다.

⑥ 구성원 기대들의 구조화만이 업무-지향적인 지도력 유형들 중에 구성원 만족에 긍정적       으로 관련되어 있다.

 

지도자로서 자신의 역할과 자신이 집단원들로부터 기대하는 것을 분명히 규정함으로써 구조를 만들 때, 집단 생산성, 응집력, 그리고 만족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효율적인 지도자들은 집단원들의 복지와 공헌들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고 동시에 구성원들의 역할책임을 구조화하는 사람들이다.

지도력에 대한 유형 접근의 주요한 결점들은 ① 다른 조건들 아래에서는 다른 유형들이 효율적이고 ② 무수한 유형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독재적인 지도력이 훨씬 효과적인 듯이 보이는 어떤 조건들이 있다(긴급한 결정의 경우). 다른 조건 아래에서는 민주적인 유형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결정의 실행시 구성원들의 헌신이 필요한 경우). 방임적인 유형이 가장 놓은 듯이 보이는 조건들도 있다(집단이 같이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자료들을 가지고 있어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간섭이 최소화될 필요가 있을 경우).

 

2) 지도력 행동들

집단이 과제를 완수하도록 돕고, 집단원들 사이에 효율적으로 일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집단을 돕는 행동을 지도력 행동이라고 한다.

 

3) 지도자의 자격과 역할

⑴ 지도자의 자격

① 지도자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빨라야 한다. 집단에서는 항상 예기치 못한 일이 생       긴다. 그때마다 즉각적으로 상황을 파악하여 신축성 있게 계획을 변경시켜야 한다. 즉       상황판단능력이 빨라야 한다.

② 다른 사람과 융화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지도자의 위치에 있으면 여러 형태의 기질       을 가진 사람들을 대하므로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도 당한다. 그러므로 대인관계가 좋       아야 한다.

③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지도자는 말도 많이 하게 되지만 한편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회원이 관련성 없는 제안을 하거나 공연히 시간을 끌면 나중에       지도자에 대한 반감이나 무관심한 태도를 갖기 쉽다.

④ 지도력을 분산시키려는 의욕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지도자가 되면 자기의 위치나        능력을 과시하려는 유혹을 받게 된다. 좋은 지도자가 되려면 앞에 나서지 않고 뒤에        머물러 있으면서 일을 할 줄도 알아야 된다. 물론 집단의 모든 일을 회원들이 완전히       조정하게 하라는 것은 아니다. 집단이 토의하고 결의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질문을 하       든가 기준을 잘 설명해 주면서 집단이 전진할 수 있도록 배후에서 조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집단지도자는 쉽게 실망하지 않는 의지가 강하고 의욕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성숙되어 있고 남을 생각하는 동정적인 성품을 지녀야 한다.

 

⑵ 지도자의 역할

누구든지 집단의 지도자가 되면 어떤 형태의 특권과 권한이 주어진다. 그 권한과 특권을 집단의 생산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지도자의 권한을 적게 발동하는 만큼 회원들은 결정을 지을 때 많은 자유를 얻게 되며 지도자가 권한을 많이 행사하게 되면 집단원들의 자유가 감소된다.

① 지도자는 항상 집단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유지할 것. 집단 안에서 친근하고, 자유스럽       고,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② 사랑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적절한 제한을 한다. 그런 부모는 자녀에게 안된다(no)라는       말을 겁내지 않고 하듯이 지도자는 자신의 견고한 권위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지도자       는 가끔 “아니오, 우리는 그것을 다룰 필요가 없소” 라든가 혹은, “미안합니다만, 그것       은 상관할 것이 못됩니다”라고 말할 필요가 있다.

③ 집단원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회원들의 욕구를 채워줄 것. 특히 개인의 가치를 긍       정해 줄 필요가 있다. 흔히 프로그램과 내용에 너무 관심을 빼앗기게 됨으로써 개인을       잃어버리게 될 때가 있다. 만일 개인의 필요와 동기가 잊혀지게 되면 개인은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프로그램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지 사람이 프로그램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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