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뎀나무 상담센터_상단

청소년 심리[2]

로뎀나무 상담센터 19-01-16 20:11 168 0

청소년심리

 

제2강 청소년 발달과 심리

 

학습목표 

 

 2강에서는 청소년기와 청소년 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와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2강에서는          

                        

1. 청소년기와 청소년발달에 대한 견해를 시대적으로 살펴본다.

2.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들을 알아본다.

3. 청년기의 발달과업을 소개한다.

 

1. 청소년기와 청소년발달에 대한 견해 

 

 고대 학자들의 견해          

                

 고대         

                        

 Hesio (B.C. 18세기경 그리스 철학자)

 

“우리가 요즘의 변덕스런운 청년들에게 의존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을 것이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이 무분별하다. 내가 어렸을 적에는 조신하게 굴고 어른을 존경하도록 배웠으나 지금의 청년들은 지나치게 약삭빠르고 규율을 참지 못한다.”            

 

Sophocles (B.C. 15세기경 그리스 철학자)

 

“청년들은 사치를 좋아하고 예절이 없고 권위를 경멸하며 어른들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공부해야 될 때조차도 수다를 떨고 있다.”   

                

 Platon

 

아동기는 정신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운동과 음악을 공부하고 또래와 어울리게 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청년기에는 추론능력이 성숙하게 되므로 과학과 수학을 공부해야 한다. 인간의 성격형성에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Aristoteles

 

인간발달단계를 3단계로 나누었는데

 

① 유년기(출생후 - 7세) : 쾌락을 추구하는 점에서 동물과 비슷

② 소년기(8세 - 14세)

③ 청년기(15세-21세) : 청소년들은 참을성 없고 불안정한 존재이다. 21세가 되어야 자기통제력을 갖는다.  

 

 중세 이후의 견해            

                

중세 (A.D. 400-1400)         

청년의 개념이 없어서 어린 아동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성인으로 간주되었고,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되었다. 아동은 엄격한 훈련을 통해서만 성숙해 질 수 있다고 보았다.

                

계몽주의 시대 이후           

                

 Rouasseau

 

* 아동과 청년들이 성인의 지배에서 벗어나 세상을 자연스럽게 경험해야 한다는 새로운 견해를 주창

        

① 1단계 : 유아기 (4-5세) - 강한 신체적 욕구를 가지며 쾌락적이다.

② 2단계 : 아동기 (5-12세) - 이성이 발달하지 않은 감각발달이 중요한 시기로, 놀이가 중요시되는 시기이다.

③ 3단계 : 청년기 시작(12-15세)-이성과 자의식의 발달로 호기심과 탐구심 증가

           청년기 후기(15-20세)-이타적 사고와 성숙적 감정, 가치체계 확립, 도덕관 형성

 

* 사춘기는 제2의 탄생  

 

 근대 이후의 견해            

                

1800년대 후반 이후          

                        

청소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중요한 변화 발생

(1) 산업혁명으로 기술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2) 의무교육을 법제화하는 개혁운동이 일어나 6-16세 아동과 청년을 대상으로 공교육이 의무화되었다.           

                

 20세기 초          

                        

청년기를 인식하기 시작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발달단계로서 청년기의 개념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는데 Hall이 과학적이고 체계적 방법으로 청소년의 심리를 연구                 

                

1920년대            

                        

세 새대(new generation)의 출현: 청년들이 과거의 행동규범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성인들이 유행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청년에 대한 관심이 집중                

                

1950년대,1960년대           

                        

청년들만의 문화와 유행을 갖게 됨 (음악, 춤, 영화 등)

1960년대 서구사회에서 청년들의 반대운동(반전운동, 히피 출현)

청년기가 십대에서 이십대 후반, 삼십대 초반까지 더 연장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청년기 전기(adolescence)와 후기(youth) 개념이 나옴

 

2.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특성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 신체, 생리적 특성

*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왕성한 분비

* 신장과 체중의 증가

* 성적 측면에서의 성숙

* 신체 변화에 대한 자각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관심

* 신체변화에 대한 비교

* 성적욕구의 발달과 성에 대한 죄의식과 충동

 

2. 인지적 특성

 

* 눈앞의 현실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하고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여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시도

* 자아정체감(self identity)을 형성, 발전하는 동시에 정체감 형성의 위기를 경험

* 자기중심적

* 도덕성과 이해력의 발달

 

3. 정서적 특성

 

* 급격한 신체발달과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과다한 과업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예민

* 수줍음이 많거나 대인관계기술이 부족

* 열성적이며 호기심과 모방성이 강함

 

4. 사회적 특성

 

* 부모와의 관계에서 잦은 갈등

* 부모로부터 개별화되고자 함

*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두

 

3. 청년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발달과업이란 Havighurst(1952)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인간의 매 발달단계(★ 6단계)에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은 지장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발달과업은 성공적 적응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의 역할을 한다.  

청년기 (13-22세경)

성인초기

1.자기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 역할을 수용한다.

1.배우자를 선택한다.

2.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뎀나무상담센터,안산,단원구,심리상담,부부상담

전화문의전화문의문자문의추천하기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