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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성교육

로뎀나무 상담센터 18-11-30 16:20 72 0

청소년과 성교육

 

1)청소년과 성교육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는 말이 있다.이 말은 건강한

육체와 더불어 올바르고 건전한  정신이 함께 따라야 만이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하지만 요즈음의 부모들은 자녀의

육체적 건강에는 지나칠 만큼 관심을 가지면서도 정신적인 건강에는

소홀한 면이 많고 때로는 지나친 과보호나 간섭으로 오히려 자녀의 정신적

건강을 해치는 수도 있다.

그런데 많은 부모들이 이처럼 자녀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르쳐 주기는 꺼려하고 터부시해 왔던 것이 바로 성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남녀칠세부동석 가 같은 성에 관한 전통적인 관념에서 부터

오늘날 규제할 수 없을 정도까지 확산된 성에 관한 온갖 매체가 범람하고

있는 실정인데도 오직 가정과 학교만이 성교육을 외면하다시피해 온 곳은

청소년의 올바른 신체.정신 건강에 큰 장애 요소라고 아니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성 이해와 그를 위한 가정과 학교,그리고

사회교육 기관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그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한다.

 

2)현대 사회에서의 성교육의 필요성

우리 사회는 유교적 전통에 젖어 성교육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

왔다.특히 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터부시하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겨

감추거나 금기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정상적인 인간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는 이러한 문제가 도외시될 수는 없다.더욱이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 도가 날로 높아 가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들이 원만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성에 관한 지식과 행동,태도를 가르치는데 있어 유교를 배경으로 하는

문화권에 속하는 곳에서는 분명한 방침이나 뚜렷한 방향이 서 있지 못한

것 같다.더구나 이러한 문화권 속에 있으면서도 이미 정치.경제.사회.교육

등 대부분의 상환이 서구화하는 경향이 있는 경우,특히 청소년은 가치관의

혼란에 빠지기 쉽고 심리적으로나 생리적으로 극복하기 힘겨운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또 이들을 자신들에게 생기는 호기심이나 궁금증을 풀지

못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현재 우리의 청소년들은 모든 것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성에 관련된 무질서한 정보와 홍수 속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현대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사회문제가 강간,매춘

등 성폭력이 문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들의 성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그러한 상황 하에서 청소년들의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변화에

따른 과학적 성지식과 성심리의 자기 조절 능력 및 태도를 길러주고,여러

가지 변화에 바람직하게 적응해 가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에서도 성교육을

필요하다.그러나 그보다 성의 문화나 사회적 풍조가 지닌 뜻을 이해하고

성 정보에 대한 비판력과 선택 능력을 길러 인간 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성

도덕관을 길러 주기 위하여 성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본문]

1)성교육의 이해

매슬로우(Maslow)에 의하면 성욕을 배고픔,수면,갈증에 대한 욕구와 함께

인간에서 가장 기본적인 제1차적 욕구에 속한다고 했듯 사람에게 있어

성적 욕구와 그 충족은 식욕,갈증욕,수면 욕과 같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교사들은 성교육.및 이성교제 지도를 하고 있지 않거니와

실재로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사가 있다고 하여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비교육적인 성욕의 행위 및 기술만을 중심으로 한

잘못된 성에 관한 지식및 정보를 습득해 왔기 때문이다.게다가 부모나

교사들을 통해서도 성교육 다운 성교육을 받아 보지 못하고 있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인간 발달 과업의 측면에서 볼 때, 성교육은 학교만이 그 교육을 전담할

수 없으며,영,유아기 즉 0세부터 가정에서의 성교육을 거쳐 중.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에 이르기까지 상호 연계성을 갖고 실시되어야 한다.

  성교육의 개념을 살펴보면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제외될 수

없는 학습 과정으로,성에 대한 지식을 일깨움과 동시에 성 자체를 올바로

이해하여 남성과 여성 제각기의 성기능 및 역할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2)성교육의 기본 지침

  심리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인간을 본래 태어날 때부터 성적

본능을 나타내고자 한다고 한다.따라서 성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해야

하며,또 그럴 수 밖에 없다.그런데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사춘기가 되어야

성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사춘기가 되면 그들은 이미

성에 관한 여러 정보 매체들로부터 여러 가지 단편적인 지식을 갖고 있고

성 자체를 공연히 나쁘다거나 혐오하기만 하는 선입견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이들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자리하기는 매우 어렵다.

자녀의 성교육에 있어 부모가 맡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은,자녀들이

부모에게는 마음놓고 말을 걸고 질문할 수 있는 까닭도 있지만,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어머니,아버지의 가정 생활을 통해서 올바른 성생활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이성관을 형성하게 되기 때문이다.따라서

부모의 관계는 자녀의 성교욱을 위한 좋은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성교육에 있어 주의해야 할 것은 성교육은 아동,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합당하게 실시해야 한다.즉 실시 대상자의 나이에 따라,이해력 정도에

따라,개인차 또는 형편에 따라 ,지도 내용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의 성교육이 개별 지도의 성격을 갖는 데 반해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집단성,공동성을 띤다 하겠다.따라서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학문적이소 과학적인 방법이 많이 고려되어야 한다.그러나

학교에서 성교육의 실시 상태와 문제를 보면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이론적이라는 지적이 있다.성교육에 관한 수업은 교사 중심의 강의와

단편적 지식 위주의 이론 교육에 제한되어서는 안된다.그것보다는 오디오

또는 기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또 여러 사회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3)매스미디어가  청소년의 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성교육에 관한 수업은 강의에 의한 단편적인 지식 위주의 이론 교육에

제한되어서는 안된다.그것보다는 오디오 또는 기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성인들이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매스미디어를 청소년들도 접할

수 있는데 T.V , 라디오,신문,영화,잡지들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정보 매체들은 무방비 상태로 청소년들에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성교육에 있어 나쁜 영향을 끼치고있다.그러한 소위 길거리

정보는 성문 제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해 주고

있다.음담패설을 담은 책들은 결코 성에 대한 올바른 사실과 감정을 알게

할 수 없다.

최근 YMCA에서 조사한 것에 의하면 매스미디어가 얼만큼 청소년의

성교육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신문의 예를 들어보면 청소년들 중 스포츠 신문을 본 사람은 82.9%에

해당할 만큼 아주 많은 청소년들이 스포츠 신문을 보고 있다.그 중

스포츠신문속에 만화를 보고 성충동을 느껴 본 사람은 39.1%에

해당된다.또 창피,부끄러움은 29.8%이고 예전보다 성적 공상을 많이

한다는 25.1%에 이른다.

또 스포츠 신문에서 가장 많이 보는 내용은 연재 만화로 33.7%에

해당되었다.

청소년들이 이러한 연재 만화를 보는 이유는 주변에 있기 때문에가

32.3%로 가장 많았고,호기심 때문에가 16%,시간 보내기가 좋다가

15.7%,재미가 있어서가 12%,성적 만족을 얻기 위해서가 3.5%였다.

위의 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청소년들은 쉽게 노출되어 있는

매스미디어로부터 성적 자극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교육에 있어 매스미디어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성교육은

교과서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여러 가지 건전한 매스미디어를 활용할 때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우리 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가 성교육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바람직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이러한 것들을 잘 이용하면 학교나 다른 사회 교육기관에서

부족한 여러 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4)성교육과 사회교육기관(성상담을 중심으로)

신체적,심리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은 대부분이 그들

나름대로 성에 대한 의문과 고민을 갖는다.그들은 그들이 가지고있는 성에

대한 고민이 부모에게 말하기가 곤란할 때 사회교육기관중에서 성상담을

해주는 곳에 도움을 청하게 된다.성상담을 해주는 사람들은 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도움을 청하는 청소년들에게 보다

자세하고 알맞는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5)성교육의 목표

성교육의 목표에 있어서 각 연령별로 목표를 구분하여 보면 대체로

0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이들은 남녀 성별차를 알아야 하며 어머니의 상을

올바로 이해하여야 한다.

7세부터 12세까지는 어린이들이 생리적인 인간의

번식(임신.산모.출생)에서의 신체적.정신적 변화와 사춘기의 성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13세부터 16세까지는 백과사전 식의 성교육은 피하고 인간의

생식.임신.출생 과정과 이성 문제.가정 생활과 이성 관계에서

사회법적기초(약혼,부부,가정,부모의 법적 의무.친자식과 사생아에 대한

법적 사항),사회윤리의 문에와 관련된 성범죄,청소년

보호(피임,윤락여성문제,동성연애,강간,낙태)등을 가르쳐야 한다.

17세부터 19세까지는 도덕,윤리적,법적,사회적인 관계와 성의 문제,즉

어떠한 성적 행위가 비정상적인가를 구체적으로 다루어 주어야 한다.특히

이때에 성교육을 잘 하는것이 현대 사회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그러한 점에서 청소년의 성교육이 중요하다.

 

[ 맺음말 ]

1)한국 청소년들의 성교육에 대하여

우리 나라의 성교육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그러나 우리의 문화가 성에

대해여 서구 사회보다 더욱 폐쇄적인 분위기를 지녔다 하여 성교육을

그대로 간과하기에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성교육의 의미나 가치가 재평가되어지고

분석되어짐이 없이 성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자라나는 세대에서

비공식적이고 비도덕적인 통로로 성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는 받아들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 현실에서 성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한 것이다.그러나 성교육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특성이나 범위에 관한 연구는 거의 나타나 있지

않다.한편으로 성교육을 담당해야 할 교사의 부족과 이들을 위한 훈련이

거의 부재하고 있음으로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많은 제한점이 우리 나라

성교육에 실재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성교육을 필요로

하며,교사들 역시 성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교수자료의 부족으로

성교육에 대하여 미온적일 수 밖에 없는 실정에 놓여 있다.

우리 나라의 성교육이 외면적으로 표출되기 어려운 문제로는

입시위주교육이라는 현실로 무시할 수 없다.학교교육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서의 상급학교 진학 여부에 의해 판정될 수 밖에

없으므로 학교 행정가나 교사들이 또한 국민들이 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심각하게 느끼고 받아들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교과 교육의 일 영역으로

성교육이 자리잡힐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전혀 되어있지않다.

보다 바람직하고 현실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성에 대하여 생물학적,심리

발달적,역사적,법률적,도덕적,문화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그러나 이같은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세대들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기반을 도어 그들의

필요,요구,호기심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건건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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